본문 바로가기
Work/취준 후기

[시험 후기] 한국수력원자력 시험 후기

by 밍크털 2021. 10. 9.

9월 29일 서류합격 통지를 받고 약 10일 뒤인 10월 9월 NCS시험을 보게 되었어요!


합격을 한 후에 본 사이트에서 본인확인 추가 사항을 입력해야 했어요!

이후 수험표를 출력하면 수험표가 나오면서 자신이 어디에서 시험을 보게 되는지 알 수 있었답니다!

저는 서울지구의 잠실고를 가게 되었어요!

처음 시험이기도 하고 뭔가 기사 시험 보러가는 느낌이 충만했습니다!


시험 전 준비사항이 있었어요!

시험에서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테이프를 지급해 주어서 굳이 가지고 갈 필요는 없어요! (저는 혹시 몰라서 가져갔지만,,,)

참고로 지급해준 컴싸와 수정테이프 외의 다른 샤프, 연필, 볼펜 등은 사용할 수 없어요!

또한 코로나 19 관련 문진표를 출력하여 자필로 작성하고 가셔야되요!

근데 사실은 앞에 따로 준비해 주셨더라구요,,,

저는 하루전에 알게되서 부랴부랴 준비해서 가져갔는데,,,

다른 분들도 참고하셔서 여유있으시면 미리 써가시구 시간이 없다면 가서 쓰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사람들이 모여서 쓰지 않게 하기위해서 저렇게 하는것 같아요!)

수험표와 신분증만 지참해서 가면 시험보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 듯 해요! (뭐 공부할거도 가져가시겠지요,,? ㅎㅎ)


시험 전 맞은 코로나 2차 백신의 여파로,,, 타이레놀을 먹고 출발,,,

미리 출발하는 성격이라,,, 일찍 출발했어요! 빨리 가서 할 건 없지만,, 늦을 수는 없죠 ㅎㅎ

비가 온다고 해서 우산도 챙겨서 출발했어요!

시간이 빨라서 그런지 아직까지 역 주변이 한산하더라구요!

 

 
 

그래도 저처럼 일찍부터 나서는 학생 분들도 보이더라구요! (학생인 정확하진 않지만요!)

네이버 지도를 켜서 행선지를 파악한 후 잠실고를 향했어요! (GPS가 위치를 잘못 잡았네요,,, 저는 아파트 단지내로 들어 간 적이 없는데,,)

가는 길에 딱 보인 서울책보고! 중고책서점인데 내부가 이쁘다고 하더라구요! 한번 가보고 싶었지만,,, 시험 끝나고 갈까하다 피곤해서 못갔지만요,,,

혹시 저기 시험 보러가는 길에도 사진을 찍는 사람 보시이나요! (관종,, 이라고 하던가요,,,ㅋ,,)

(여기 어그로꾼 좀 보고 가세요!ㅋㅋㅋㅋ)

열심히 걸어서 도착한 잠실고!

사람들이 점점 모이고 있군요! 확실히 이곳이 시험을 보는 곳이 맞구나! 하는 생각과 정말 기사 시험 보러간 것과 똑같은 느낌이 들었어욬ㅋ

벽에 대문짝만하게 붙어있는 수험자와 고사실,,, (저는 붙을 가망이 있을 까요,,, 이렇게 많이들 보시는데,,,)

저의 고사실인 8고사실에서 시험을 봤어요! (의미부여 좀 하기위해 8은 중국에서 행운의 숫자라고 불리다는 생각을 좀 했어요,,ㅋㅋ)

이미 많은 분들이 와서 마지막 열의를 불태우고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본연의 임무인 사직찍기에 성실히 임했답니다,,,

롯데타워도 보이더라구요! (학교에서 바로 보여요!)

시험은 총 80문항 (일반전형 일 경우), 90분이 주어져요!

한수원의 경우에는 NCS 10과목 중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이 기본적으로 나오고 해당 직무에 따라

사무 직무는 조직이해능력, ICT 직무는 정보능력, 기술 직무는 기술능력이 나와요!

기계직군인 저의 시험 역영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기술능력 이렇게 5 영역이었어요!

또한 전공인 기계문항도 나왔는데 일반기계기사와 공조냉동기계기사를 따신 분이라면 무난하게 풀 수 있을 정도였어요!

(물론 기사 시험이 기억이 안난 저는 헤맸지만요,,, ㅠㅠ)

한국사도 나와서 당황,, 했었지만 그래도 유명한 신채호 선생님이 나오셔서 국채보상운동으로 input() = output() 하고 나왔습니다!

(한국사 너무 어려워요,,, 저에게는,,,,)

위처럼 NCS 50문항, 전공 25문항, 상식(?) 5문항 으로 총 80문항을 90분에 푸려니깐,, 엄청,, 어렵,,,ㅠ

저는 반이상을 찍고 나온거 같아요,,,

확실한건 GSAT 공부한게 도움이 되긴했어요!

이번 시험으로 뭔가 NCS도 열심히 하면 될거 같다 싶은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영역별로 시험이 나뉘어서 나올 줄 알았는데 NCS문항, 전공문항, 상식문항 만 나뉘고 문항 안에서는 섞어서 나오더라구요!

제가 본 시험은 먼저 상식문항 5문항, 전공 25문항, NCS 50문항 순서로 나왔는데 NCS에서 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자원관리, 기술 능력들이 뒤죽박죽으로 나오더라구요,,,

처음보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아 그리고 시험은 11시 30분에 풀기시작해서 1시에 마무리 되었어요! (일찍 가서 오랜시간 가만히 있었어요,,,)


요즘은 63빌딩보다 롯데타워가 더 유명한 거 같아요

이야기 들어보면 요즘 애들은 63빌딩보다 롯데타워를 더 랜드마크처럼 보던뎈ㅋㅋ

마무리는 오늘 저녁 맑아진 하늘입니다!

이상으로 홍털이었습니다~

 


+ 시험 결과

정말,,,, 다른분들 잘 하시네요,,,,

저는 시험을 처음봤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과락은 면했는데 그래도 다른분들이랑 20점 이상이 차이가 나네요,,,

확실히 공기업 지원하실 분들은 열심히 공부하셔야 될 것 같아요,,,

댓글